기둥 선인장~

2024. 4. 3. 11:33☆자유게시판☆

선인장은 열대지방의 사막기후나 고산지대에서 자랄 수 있게 진화된 식물로 그 환경에 충실히

적응하며 살고 있습니다.

미국 서부영화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거대한 ( Saguaro )기둥선인장 숲은 많은 사람들에게 선인장에 대한

강한 이미지를 심어 주었습니다.

Saguaro 선인장 숲- 쭉쭉뻗은 기둥선인장

선인장 자생지는 남북 아메리카 대륙과 그 주위 많은 섬들로 국한되어 있으며,

주요 자생지는 미국 캘리포니아, 아리조나, 뉴 멕시코, 텍사스 등의 남부 주와

멕시코, 페루, 볼리비아, 칠레, 아리헨티나, 브라질 등 그 외의 남미 국가들입니다.

선인장을 ' 사막의 식물 ' 로 여기는 경향이 많으나, 실제로 사막에 자생하는 선인장의

숫자가 적고 오히려 약간의 저목이 있는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, 일부 선인장들은 해안지역의

공기로부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제한되 양의 수분을 공급받으며 진화해 왔습니다.

또 구형선인장이나 기둥선인장은 산 안개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 멕시코 고원, 안데스 산맥과 바다 안개가

많이 발생하는 연안지역 ( 캘리포니아, 페루, 칠레 )이 주요한 자생지입니다.

구형선인장

특히 선인장 중에서도 관상가치가 높은 구형선인장의 거의 대부분은 고원이나 고산이 자생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 외에 자생하는 선인장은 700m~2500m 사이의 표고에서 자생하고 있어 선인장은

열대권에 있으면서 결코 열대식물이라고 할 수 없으며 종에 따라서는 고산식물로

생각하는 것이 좋을 정도로 다양한 식물입니다.

여기서 잠깐!

선인장을 표현하는데 가시가 빠질 수 없습니다.

가시 (spine) 는 왜 있을까요??

선인장의 가시는 수분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잎이 변형된 것입니다.

환경에 맞쳐 진화된 가시...생명은 참 신비롭네요.

 

 

기둥 선인장 키우기 귀면각
하늘이 오디얌.
온실 천장을 뚫고 나갈 기세입니당

 
 

기둥 선인장 키우기 귀면각
기둥이들 중에 젤루 건강하여
거침없는 성장세로 지주목으로 많이 사용하죠

 
 

야들은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
충분한 일조량만 확보해주면
큰 탈 없이 무던히 성장을 한답니당.

 
 

기둥 선인장 키우기 귀면각
요즘 날씨 좋은 날 커팅 해서
음건해서 심으면 뿌리도 잘 내리지만
로콤 예쁜 아가들을 보려면
종자발아 시켜두 잘 나온답니다.

 







대봉룡선인장이 엄청나게 많아요~~~
높이가 큰 거는 거의 3미터는 되는 거 같더라고요

대봉룡은 멕시코가 원산지인데요
높이가 13m에 지름이 50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~
엄청나게 높고 두껍게 자라네요~~
한림공원에 있는  대봉룡은 아기네요 아기 ㅋㅋㅋㅋ







대봉룡 선인장 가시는 큰가시가 없거나 유연하다고 하고 노란색 가시는 길이가 1~2cm 정도입니다
대봉룡가시가 유연해서 사진처럼 가시가  아래로 쳐져 있나 봐요
지극히 제 생각입니다^^
정말 가시들이 힘이 없어보이긴하네요 ㅋㅋ





대봉룡 꽃이랍니다~
꽃은 진홍색으로 길이가 5cm 정도 되고 지름이 3cm라고 합니다
선인장 크기에 비해서 꽃은 크지 않네요~~
귀면각 꽃에 비하면 정말 아기네요 ㅎㅎㅎㅎㅎ귀면각 꽃은 엄청 크거든요~






꽃이 지고 열매가 남아있네요~~
열매를 식용하는지는 모르겠어요 ㅎㅎㅎㅎㅎ







번식은 종자로 번식한다고 합니다~~
그래도 너무 높게 자라면 잘라서 심으면 되겠지요^^
생장이 느리다고 하는데 그건 대봉룡선인장의 원산지에서 그렇겠지요
우리나라 가정 실내에서 키우면 빛 부족으로 웃자라서 천장에 금방 뽀뽀하겠지요^^





 

 

티스토리에 오신 걸 진심으로 축하합니다.
'편집'으로 내용을 바꾸시거나, 삭제 후 '새 글을 작성'하셔도 됩니다.
글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각종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. '블로그관리'를 확인해보세요.